소개

 

액와부의 다한증(Hyperhidrosis)과 액취증(Osmidrosis 또는 bromhidrosis)은 매일 일상에서 만나는 흔한 질환으로 환자는 육체적, 정신적, 사회적인 문제로 고통받고 있습니다. 많은 종류의 치료가 있으며, 지방흡입의 방법은 1983년 Kesseling에 의해 처음 소개되었습니다.

  

다한증은 정상보다 많은 땀분비 상태를 말하고, 액취증은 흔히 다한증과 동반되고 아포크린 땀샘에서 나오는 과다한 냄새로 나타납니다.

 

분류

  

다한증은 두개 그룹으로 분리하는데, 일반적 그리고 비대칭적 다한증이 있습니다.

비대칭적 다한증은 뇌에서 신경말단까지 이르는 대칭경로중에 어느 한 부분의 신경손상 때문 발생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다한증은 온도조절문제와 정신적인 땀분비가 원인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정서 또는 정신적인 활동이 땀분비를 증가시킵니다. 특히 손바닥, 발바닥, 겨드랑이, 그리고 다소 적지만, 서혜부와 안면부위도 해당됩니다. 액와 땀분비는 지속적이거나 더욱 흔하게는 주기적이고 열이나 정신상태에 뒤따르기도 합니다. 사춘기이전에는 흔치 않습니다.

  

액와 다한증은 아포크린샘이 문제인 액와 액취증과는 달리 에크린샘의 과활동때문입니다. Inaba and Inaba는 액와 다한증을 두가지 아류형으로서, essential과 symptomatic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귀지(cerumen)가 건조하면 essential 아류형으로 냄새가 없고 옷색깔이 변하지않는 과다한 땀분비 상태입니다. symptomatic아류형은 항상 아포크린 액취증의 심한 냄새와 의류변색을 동반합니다.

  

Inaba and Inaba는 액취증(osmidrosis)은 아포크린샘에서 기원하는 오직 과다한 냄새만 있을 경우로 규정하였고, 액취증(bromhidrosis)은 과다한 냄새와 땀분비의 복합상태로 규정하였습니다. 임상적으로 액취증(osmidrosis)은 bromhidrosis와 동의어로 쓰입니다.

 

액와 다한증과 액취증의 치료

  

최소한의 부작용을 지닌 치료를 먼저 해보고 비효과적이면 더 강한 외과적 수술적 방법으로 진행해야합니다.

 

국소 도포 치료

  

대부분 환자들에게 가장 안전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도포제는 Aluminum chloride hexahydrate(20%) in anhydroous ethyl alcohol (Brysol) 입니다. 이는 국소 다한증에 효과가 있는 제제입니다. 그외 aluminum salt 제제, anticholinergic drug, formaldehyde, 그리고 tanning agent가 드물게 사용되기도 합니다.

 

Iontophoresis (전리요법)

  

손발바닥 다한증에서는 90% 반응하지만, 액와에서는 더 어렵습니다.

 

Botulinum Toxin (보톡스)

  

1996년 Bushara는 보톡스주사로 액와 다한증을 치료로 사용하였다고 처음 보고하였습니다. iodine-starch test로 다한증 부위를 알아내서 50mU를 각 액와부에 피하주사하여 아세틸콜린 분비를 차단하였습니다.  땀의 일시적인 분비억제를 보였습니다. Odderson은 71%와 76%의 감소를 보여주었고 2~8개월간 효과가 지속되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지속기간은 개인별로 3~12개월까지 다양합니다. 손바닥과 발바닥과는 달리 액와부 다한증은 보톡스에 잘 반응합니다. 아포크린샘은 아드레날린 신경섬유에 지배를 받으므로 보톡스에 차단되지 않습니다.

 

 전신 약물치료

  

항콜린성 약물과 벤조다이아제핀에 효과적이지만 구강 및 안구건조증과 졸음과 같은 많은 부작용이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

  

수술은 다한증과 액취증 치료의 주된 보루입니다. 몇가지 수술방법이 발전해왔는데, Thoracoscopic sympathectomy가 액와 다한증에서 효과적이나 중요한 합병증, 예를들어 기흉, Horner's syndrome, subcutaneous emphysema, 그리고 보상성 다한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국소적 수술방법이 액와 액취증의 가장 좋은 치료방법으로 알려져왔습니다. Bisbal등은 3가지 기본형이 있다고 하였습니다.  Type I은 피하조직을 제거하지만, 피부는 남겨두는 것입니다. Type II는 피하조직과 피부 모두 제거하는 것입니다. Type III는 주변 피하조직을 포함한 피하조직과 피부의 일부만 제거하는 것입니다.  Type I 이 악취와 다한증을 제거하는 가장 흔한 방법입니다. 왜냐하면 아포크린샘과 에크린샘이 피하조직과 진피-피하층 경계선에 위치해서 피부를 제거할 필요가 없기때문입니다.

 

 

액와 지방흡입

  

지방흡입은 흔히 사용하고 있으며, 다한증에 효과적입니다.

 

이론적 근거

  

한두개 작은 절개를 통해 피부를 손상시키지 않고 지방흡입으로 아포크린샘과 에크린샘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액와부에 고밀집되어있는 아포크린샘을 재거하거나 파괴하고 땀샘을 지배하는 신경을 파괴함으로써 성공하고 있습니다.

 

방법

  

액모를 면도하거나 그렇지 않은 상태에서 수술부위를 표시학고 anterior axillary line의 upper end에 절개합니다. locaine 0.1% 튜메슨트 용액을 200~250ml 주입 20분후에 3~5mm currette을 사용하여 피하와 진피조직을 긁어냅니다. 2~4 cycle로 자동차의 앞유리에서 움직이듯이 피부아래에서 currette합니다. 너무 많은 cycle로 시술하면 조직손상이 생겨서 수축성흉터로 남을 수 있습니다. currette후 3mm 캐뉼라를 넣어서 지방조직과 잔해들을 제거합니다.

 

  


jo01c.jpg

 만약 지방흡입으로만 치료에 사용한다면, 아포크린샘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기 위해 더욱 aggressive한 캐뉼라로 이용해야합니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에크린샘은 진피 깊은 층에 있기때문에 간단한 지방흡입으로는 액와 다한증을 치료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최근 저자는 currette과 흡입을 마친 후에 skin punch 조직검사를 병행합니다. 그래서 아직 샘이 남을 시에는 시술을 반복합니다.

 

 

jo02c.jpg

 

수술후 관리

  

흡입후 압박드레싱을 24~48시간 이상 합니다. 작은 절개부위는 남겨두거나 4-0 Nylon으로 봉합하기도 합니다. 가벼운 마사지를 경화와 수축을 예방하기위해 수술 1~2주후 시행합니다. 

 

임상 결과

  

Oh등은 표면 지방흡입을 액와 액취증인 20명 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했는데 18명(90%)에서 매우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Park는 초음파를 이용한 lipoplsty를 아포크린샘과 진피-피하 접합부위의 상당히 표면에서 시행하였느데 21명중에 19명(95.2%)에서 합병증이 미미한 매우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저자의 경험으로는 튜메슨트 지방흡입만 사용했을 때 보다 currette과 함께한 지방흡입을 사용한 경우가 더 결과가 좋았다고 합니다.

 

합병증

  

작은 합병증으로는 멍, 혈종, 장액종, 섬유성 밴드, 피부 수축등이 초보자에서 가끔 보입니다. 경험을 쌓을수록 합병증은 상당히 감소합니다. 너무 aggressive한 흡입이나 currette, 그리고 부적절한 드레싱이 2가지 주된 원인입니다. 만약 수축성 흉터가 있으면 손상부위내에 스테로이드 주사를 한달에 한번씩 좋아질때까지 투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