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지방흡입은 1970년대후반에 프랑스에서 처음 시작하였습니다. 1982년 미국에서 다소 수월해진 방법과 환자의 높은 만족도때문에 관심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지방흡입 장비, 기술, 그리고 마취방법이 체형을 개선하고 수술동안에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 지속적이 발전이 있어 왔습니다. 


   시술후 혈종을 제거하고 치료하기위해 시술을 잘 이용하였고, 그 결과 환자의 모양새가 좋아지고 회복기간이 감소되었습니다. 
시술후 혈종은 활동적인 나이의 증가와 항응고제와 혈소판억제제의 많은 사용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Post-Traumatic Hamatoma  

   연조직의 혈종은 조직의 확장과 피부괴사를 일으킬수 있어 매우 통증이 심합니다. 이런 괴사는 혈종내압의 증가로 인한 진피 또는 진피하 혈관의 혈류 흐름의 부족이나 혈전때문에 일어납니다. 그러나 피부에 독성을 일으키는 작용으로 헤모글로빈이 깨져서 생긴 자유이온라디칼의 분비때문일수도 있습니다. 혈종치료는 흡입, 세척, 제거, 압박이 있습니다.


   흡입(aspiration)은 큰 바늘과 시린지를 사용하는데  혈용액이 된 이후일때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세척(Irrigation)은 여러가지 용액으로 사용할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흡입후에만 사용합니다. 개방성 제거(evacuation)는 통증을 유발시키고 특히 지속적인 응고성 피하혈종을 강하게 양손으로 압박할 때에 나타납니다. 
이러한 이유때문에 커다란 혈종은 지방흡입으로 안전하고 간단하게 회복시간을 줄이고 피부괴사를 피하고, 조직제거(debridement)와 재건수술을 피하기위해 시행합니다.

 

   기구와 장비

   끝이 무디고 한쪽이나 양쪽에 두개의 흡입구를 지닌 지방흡입 캐뉼라(1.5~4mm)를 20ml Luer Lock 시린지를 연결하여 사용합니다. 끝이 무딘 캐뉼라는 가장 작은 혈관과 신경을 제외한 모두에게 손상을 주지 않습니다. 흡입할 양이 많으면 고압 지방흡입장비를 사용합니다.




  
방법

   쉬운 drainage를 위해 혈종 아랫부위에 절개를 합니다. 주의사항은 캐뉼라의 구멍이 피부쪽을 향하지 않게하고, 더 많은 출혈을 막기위해 혈관이 많은 근육과 근막쪽으로 아래로 내려가지 않게 하는 것입니다.

   
 

  



합병증

   1. 감염 : 혈종의 수술적 치료후 흔합니다.

   2. 혈종 지속 : 끝이 무딘 캐뉼라 사용과 절제된 움직임으로 가능성을 줄임니다.

   3. 피부 손상: 가능성을 줄이려면 캐뉼라 구멍을 피부에서 멀리해야 함니다.


 

 

2. 셀룰라이트의 지방흡입


  
개요

   셀룰라이트는 오렌지 껍질 모양을 지니며, 여성에서 매우 흔합니다. 수많은 함몰을 보여 외관상 보기에 좋지않습니다. 셀룰라이트는 사춘기이후의 여성에서 흔히 보이고 남성에서는 드물게 보입니다.

   Rosenbaum등은 그 부위에서 조직검사를 하였습니다. 셀룰라이트가 없는 사람에서는 보이지 않는 현상으로, 진피 망상층이 돌출된 형태로 널리 퍼져있습니다. 진피 바로 아래에 있는 연계조직(connective tissue)의 연속성이 없이 불규칙적인 형태로 널리 퍼져있습니다.


   Leibaschoff and Curri는 미세혈관계의 변화로 부종이 발생한것이라고 합니다. 생화학적으로는 glucaminoglycan이 셀룰라이트 간질공간에서 증가하여 이 부위의 점도를 증가시킵니다. 이로인해 지방조직의 흐름을 어렵게하여 hypertrophy 현상이 나타납니다.


   병리생리적인 원인은 연계조직의 변화로 초래됩니다. Bridge가 지방돌출로서 생기고, 그 구역의 분리를 야기하여 피부의 불규칙성을 유발시킵니다.

 

 


 
방법

   셀룰라이트 치료는 지방흡입 캐뉼라를 이용하여 진피와 연계조직의 섬유화를 분리하여 bridge를 끊어 주는 것입니다.

   국소마취로 튜메슨트 기법을 이용합니다. 2mm 지방흡입 캐뉼라를 전측 대퇴부와 무릎에 사용하고 3mm 캐뉼라를 외측과 내측 대퇴부에 사용합니다.


과체중인 경우는 분리하는 것 뿐만이 아니라 지방흡입도 병행해야 합니다. 비만이 아닌경우는 지방흡입은 하지 않고 분리만 해야 합니다. 모든 환자에게 내측과 외측 대퇴부의 틀을 잡기위해 흡입을 합니다. 


   모든환자가 수술후 5주동안 가멧을 사용하고, 첫 1주일에는 1시간동안 한번 마사지를 하고 4주동안 1주일에 3회 시행합니다. 하루에 1시간 걷기를 권장합니다. 8일째, 5주째, 6개월째에 내원합니다. 

 

  

토론

   20명환자를 치료하였는데, 14명은 셀룰라이트의 불규칙성이 사라졌습니다. 



  

   4명은 불충분한 개선을 보였고 비만환자에서는 개선이 미미했습니다. 6명은 덜 만족스런 결과를 보였습니다. 4개월후 치료를 반복하여 더 많은 지방을 제거하였고, 개선된 결과를 보였습니다.

   




3. 지방부종의 지방흡입


  
개요

   몇년동안 지방부종의 지방흡입이 림프계 손상없이 수행될수 있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 

   적절한 수술전 진단으로 다음과 같은 기준이 이용됩니다.

   1. 애매모호한 임상 양상이 없고,

   2. 팔다리의 혈관 상태를 완전히 검사하고,

            1) 정맥학적 질환을 표시

            2) 동맥 질환의 배제

            3) function-lymphoscintigraphy

            4) indirect lymphangiography

   3. 지방조직의 Duplex 검사

   4. lymphedema의 배제




 

   방법

   만약 진단이 정확하면, 튜메슨트 지방흡입을 합니다. 지방조직이 매우 많기때문에 팔다리의 수술은 나눠서(fractionally) 해야 합니다. 지방부종은 미세진동 캐뉼라를 흔히 이용합니다.


   외측 대퇴부는 옆으로 누워 다리를 쭉 뻗은채 수술합니다. 내측 대퇴부는 다리를 구부립니다.  항상 축을 따라 지방흡입을 합니다. 이것은 특히 취약한 혈관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미세캐뉼라를 관절부위에서 사용합니다. 내측 무릎과 서혜부와 같은 특별한 부위는 crisscrossing을 피해야 합니다. 이곳에서는 림프 혈관들이 혈관에 평행하게 지나가고 서로 매우 가까이 연접해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lipedma standard" 을 추천합니다.

   1. 튜메슨트는 10L 이상 주입하지 말고,

   2. 흡입은 일회 5L 이상 하지말고,

   3. cross-over 하지말고,

   4. 근막상층으로 꼭 축을 따라서 하고,

   5. 긴 기구를 사용하고,

   6. 팔다리 지방부종의 재발을 규명하기위해 수술 횟수를 충분히 해야 합니다.




 

   토론

   수술전 그리고 수술후 림프 draingae가 필요합니다. 이는 회복이 빠르고 남아있는 튜메슨트 용액을 빨리 배출시킬 수 있습니다.

   적어도 8주간 압박복을 입히고, 만약 16주간 입히면 4주간 입히는 것보다 확실히 더 나은 결과를 보일 수 있습니다. 수술후 평가는 6~8개월이후에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