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술도구

지방흡입시 필요한 장비
 
01. 모니터링(Monitoring) 장비
- 혈압, 맥박, 산소포화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환자의 활력 증후 체크
 
02. 카눌라(Cannulas)
- 주입관, 흡입관, 유착 제거관
 
03. 실라스틱 관(Silastic tube)
- 카눌라와 흡입기를 연결하고, 투메슨트액을 주입관에 연결시키는 관
 
04. 주입기(Infusion pump)
- 투메슨트액을 주입하는 기계
 
05. 흡입기(Aspiration machine)
- 음압을 걸어 지방을 흡입하게 해주는 기계 등이 기본적으로 꼭 필요
 
마이크로 카눌라란?
내경(inside diameter)이 2.2mm이하, 외경 2.7mm 이하, 즉 12-게이지 피하주사 바늘 크기인 지방흡입 관(liposuction cannula)을 말하며, 외경이 3mm 이상의 마크로카눌라(macrocannula)보다 얇은 두께(wall)로 만들어야 하며, 흡입관 끝 구멍(aperture)의 모양과 크기에 따라 제작 및 시술에 한계점은 있으나, 지방세포내 섬유질막의 관통이 보다 수월하며, 지방흡입 양이 적고 피부 표층 흡입시 섬유질막의 파손이 적어 피부표면이 불규칙해질 위험성이 많이 감소하지만 시술시간이 오래 걸리는 단점이 있습니다.
 
마이크로 카눌라(microcannula)는 마크로카눌라(macrocannula) 보다 시술시 시술표면 면적이 더 넓어 출혈 양이 많을 수 있어 사용이 제한적이었으나, 투메슨트 방식(tumescent technique)을 사용함으로써 지혈(homostasis) 효과로 출혈이 거의 없어 졌으며, 구경이 작아 시술시 통증이 더 적어 환자가 깨어있는 상태로 시술 또한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확실한 효과를 위해서는 투메슨트 액(tumescent solution)의 완전한 주입이 필수적입니다.
 
피네스 흡입관( Finesse Microcannula)은 피부 가까이서 지방흡입시 진피 내측의 손상을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으며 처음에는 한개이상의 직사각형의 타원형, 달걀 모양의 타원형의 구멍을 카눌라 끝에서 일렬로 고안했으나, 현재는 spatula 같은 모양의 끝을 지닌, 그 안쪽으로 배열된 2개의 직사각형의 타원형 구멍이 있는 형태로 진화되었습니다. 피하지방 흡입시 표층 혈관층의 손상을 피하기 위해 구멍의 방향이 진피의 반대편 이어야 합니다.
 
 
카피스트라노 흡입관(Capistrano Microcannula)은 흡입할 때 지방흡입의 양을 최대로 하기 위해 고안된 것으로 여러 개의 구멍이 카눌라 끝 쪽으로 7개에서 12개의 둥근 모양으로 나선형으로 되어 있으면서 끝에 한 개의 긴 타원형의 구멍이 있어서(12~14gauge;12 round & 1 slot, 16gauge; 7 round & 1 slot) 다량의 지방을 흡입할 수 있습니다. 진피 손상을 줄이기 위해 카눌라 크기만큼은 진피 아래층으로 띄워서 시술해야 합니다. 특히 유방 축소 성형술(Reduction mammoplasty) 시술에 사용합니다.
 
구명(Aperture)의 모양 및 위치에 따라 다른 스타일의 카눌라들
 
 
관습적으로 카눌라 직경(diameter)의 크기는 밀리미터(millimeter)보다 게이지(gauge)로 표시하는 것이 일반적 입니다. 아래 도표는 마이크로 카눌라의 게이지(gauge)와 밀리미터(millimeter) 단위를 비교하고, 널리 쓰이는 카눌라의 길이를 제시해 놓은 표입니다.
 
 
마이크로 카눌라의 구경에 따른 용도
01. 20Gauge (ID 0.58mm, OD 0.9mm)
코와 입 주위의 뺨(Nasolabial cheeks)과 턱(Submental area) 등의 안면 하부(Lower faces)의 미세수술. 과량의 섬유질막이 많은 곳에 사용합니다. 함부로 사용시 쉽게 휠 수 있습니다.
 
02. 18Gauge (ID 0.84mm, OD 1.27mm)
턱, 볼, 뺨(Submental area,cheeks,and jowl)의 미세하고 반복적인 수술에 사용합니다. 턱밑(Middistal submental area)의 피하지방층(Subcutaneous fat lasyer)에서 활경근(Platysma) 근육 상방의 깊은 수술 면(Deep surgical plane)을 박리할 때 사용합니다. 14~16 게이지 주사바늘의 통로를 내기 위해 18~20 게이지의 가는 구경이 먼저 사용되기도 합니다. 20~, 18~, 그리고 16~게이지 마이크로 카눌라의 정확한 사용을 위해 미세터치흡입관(Fine-Touch Aspiration Tubing)을 연결하여 사용하기도 합니다.
 
03. 16Gauge (ID 1.2mm, OD 1.6mm)
다량의 섬유성 지방질이 있는 부위(배꼽주위, 목, 유방, 이전에 수술한 부위), 통증에 민감한 부위(무릎 안쪽), 미세 지방흡입 부위(얼굴, 목)에 사용합니다.
 
04. 14Gauge (ID 1.6mm, OD 2.1mm)
팔과 허벅지의 지방흡입에 사용합니다. 1.5mm 크기의 도려내는 형식의 절개구(Punch excision skin adit)가 좋습니다. 항상 과색소침착(PIH)을 조심해야 하며, 절개구의 진피-표피 경계부위의 손상(Dermal-epidermal junction trauma)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05. 12Gauge (ID 2.15mm, OD 2.75mm)
보편적으로 잘 사용되며 좀 더 빠른 속도로 지방을 제거할 수 있으며, 복부, 여자 힙, 남자 옆구리에 14G사용 후, 12G로 바꾸어서 사용합니다. 12G 피네스 마이크로 카눌라(Finesse microcannula)는 내측 허벅지의 표피층에 사용하여 피부의 진피층(Dermis)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06. 10Gauge (ID 2.7mm)
지방이 너무 빨리 제거되어 함몰(Lipotrop)이 생길 수 있어 사용을 권하지 않습니다. 너무 표층시술 시 전층 피부괴사(Full thickness dermal necrosis)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07. 06-G and 14-G 유방 마이크로 카눌라 (Breast Microcannulas)
유방 지방흡입을 위해 유방의 혈관과 감각신경 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카피스트라노 마이크로 카눌라(Capistrano Microcannula)가 있는데 끝부분의 구멍(Hole)이 많고 카눌라 끝으로부터 간격이 많이 벌어져 있습니다. 16-gauge는 초기 10~20%의 흡입에 사용하고 14G, 15-cm 길이의 유방 마이크로 카눌라로 나머지를 흡입합니다. 투메슨트 유방 지방흡입(Tumescent liposuction)은 수술적 유방용량 절제 및 제거보다 겉에 노출되어 보이는 상처가 없고, 유방촬영(Mammogram)상 특이한 변화도 적으며, 회복 및 일상 생활 복귀도 빠릅니다.
 
08. 배액구(Adits)
작은 피부 생검 기구(Tiny skin Bx punch)를 사용하여 작은 배액구(Adit)를 만들어 배액을 촉진시킵니다. 동그란 형태의 1.0-mm, 1.5-mm, 2-mm 피부 생검 기구가 있으며 1.5mm 배액구(Adit)는 14G, 16G에 2mm 배액구(Adit)는 12G에 사용합니다. 1mm 배액구(Adit)는 얼굴과 목에 사용합니다.
 
일반적으로 지방은 다른 조직에 비해 쉽게 부서지고 뭉툭한 도구에 쉽게 관통됩니다. 또한 섬유질 조직이 적고 성상이 커스타드 푸딩과 비슷합니다. 그래서 쉽게 지방조직내 섬유질은 형태가 흩어지며, 성상이 젤리 또는 젤라틴 같아 수월하게 흡입 됩니다. 특히 마이크로카눌라에 의해 쉽게 관통되며 흡입 됩니다.
 
지방흡입의 작용 기전은 일반 용액 흡입과는 다른 정수역학 메커니즘(Hydrodynamic mechanism)이 적용됩니다. 즉 실제 지방흡입을 하는 과정은 반고체상태에서 잡아 뜯어내는 것이고, 흡입기의 압력의 힘은 보조적으로만 작용하여 지방절삭(Liporaspiration)이란 용어가 더 맞는 말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카눌라는 전후 운동(to and fro movement)에 의해 지방을 분쇄시켜 카눌라 끝의 구멍(apertures) 내로 흡입합니다. 또한 반복(pistonlike) 운동으로 섬유질 접합을 끊어내기도 합니다. 카눌라의 흡입력은 끝의 구멍 크기, 구멍의 개수 및 위치, 구경, 카눌라의 길이, 지방층 내에서 카눌라 의 전후 운동의 속도에 의해 좌우됩니다.
 
마이크로 카눌라는 적은 통증으로 정확하고 균등하게 흡입할 수 있으며, 조직을 쉽게 통과하여 적은 힘으로도 보다 더 철저히, 또한 표층까지 흡입이 가능하며, 작은 구멍이 생겨 봉합이 필요 없으며 상처 회복이 빠르고 부작용이 적어 시간적으로 경제적이며 시술자에게는 관절손상을 덜 주게 됩니다. 그러나, 지방에 쉽게 관통됨으로 너무나 과도한 흡입이 발생하기도 하고 카눌라가 약해 쉽게 파손되며 구멍이 자주 막히기도 하고 시술시 많은 흡입구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장단점 때문에 시술시 과도한 힘은 피하고 자연스럽게 손목 스냅으로 시술을 권하고 있습니다. 카피스트라노 카눌라(Capistrano cannula)는 쉽게 과도한 흡입을 발생시킬 수 있어 처음에는 피네스 카눌라(Finesse cannula)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같은 구경의 크기일 때 둥근 모양의 구멍(Aperture)을 가진 카눌라가 타원형 카눌라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카눌라의 사용 후 관리
  1. 살균 세정제에 담금: 수술직후 기구에 남아 있는 세균을 최소화 하기 위해 세정액에 바로 담 굽니다.
  2. 수돗물에 헹굼: 살균 세정제에 담가뒀다가 철저하게 수돗물에 헹굽니다.
  3. 30cc 시린지를 이용하여 효소 세정제(Kleenzyme solution)를 관 안으로 쏘아 지방조직이나 섬유조직을 압출시킵니다.
  4. 나일론 브러시를 사용하여 붙어있는 조직 조각들을 제거합니다.
  5. 브러쉬로 다시 깨끗하게 닦습니다.
  6. 윤활 광택제를 사용하여 기구를 문지른 다음 수돗물로 씻어냅니다.
  7. 초음파 세척기에 10분간 담그고 초음파 소독약에 담근 후 10~15분간 초음파 소독기로 소독하고 흐르는 물로 씻어냅니다.
  8. 최소한 1분 이상 증류수 속에 담금: 미네랄을 제거하기 위함입니다.
  9. 수술포에 기구를 싸서 증기소독기에 넣습니다.
 
주입기(Infusion pump)
주입기는 투메슨트 액을 지방층내로 주입할 때 사용합니다. 실라스틱 관을 관통시킨 후 작동시키면, 모터의 힘으로 투메슨트 액을 자동으로 주입해 줍니다. 물론 턱밑 지방제거 때처럼 적은 양을 흡입할 때에는 주사기에 투메슨트 액을 넣어 주입할 수도 있겠지만, 복부나 허벅지 같은 부위에 많은 양을 주입하기는 곤란합니다.
 
투메슨트 지방흡입을 할 때는 투메슨트 국소 마취제만으로 수술하므로 처음 주입시 어느 정도 통증이 있게 됩니다. 따라서 처음에는 주입관을 20G 정도의 가는 주사바늘(Spinal needle)을 사용하고, 주입속도 또한 120cc/min 정도로 천천히 주입합니다.
 
어느 정도 투메슨트 액이 지방층에 주입되면, 국소 마취제의 작용으로 통증이 적어지므로, 본격적으로 주입용 주입관(Cannula) 를 사용하게 되고, 속도 또한 200cc/min 정도로 올려 빠른 속도로 주입할 수 있게 됩니다.
 
흡입기(Aspiration machine)
흡입기는 음압을 만들어 내어 실라스틱(Silastic)관을 통해 지방을 흡입 해 냅니다. 일반적으로 지방흡입은 음압을 통하여 지방을 빼내는 것으로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카눌라가 전후 운동을 하면서 지방을 절단시켜야만 지방 조각들이 음압을 통하여 지방이 흡입됩니다. 즉, 카눌라를 움직이지 않고 있으면서 음압만 세게 한다고 해서 지방흡입이 되지는 않습니다.
 
또 한가지 음압이 세면 지방흡입이 빨리 잘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될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음압을 아무리 세게 한다 하더라도 물리적으로 -1 기압 (-760mmHg)이하로는 만들 수 없으며, 흡입기 용량이 크다는 뜻은 흡입기 통 안의 기압을 빨리 낮추기 위해 단위시간당 제거되는 공기의 양이 크다는 말이므로 이 힘이 두 배가 될지라도 물을 흡입하는 시간에는 차이가 없기 때문입니다. -500mmHg 정도만 되어도 흡입율의 차이는 거의 없으며. 특히 3mm 이하 작은 구경의 카눌라를 사용할 때에는 흡입하는 속도 차이는 거의 없습니다.
 
통이 크면 진공을 만드는 힘이 많이 필요하므로 시끄럽고, 용량이 큰 펌프를 사용해야 합니다. 다시 말하면, 한 개의 펌프가 장착되어 있으면서 통이 작은 흡입기와 3개의 펌프가 있고 큰 통을 가진 흡입기의 흡입율 차이는 없으므로 차라리 비용이 적게 들고, 작고 조용한 흡입기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시린지에 음압을 걸고서 지방흡입을 잘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